본문 바로가기

리추얼(Ritual) 라이프

아메조아 발행일 : 2024-07-27

리추얼이란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근래 해당 단어가 눈에 많이 띄어 무슨 뜻인지 검색해 보니, 학생 때 의식 절차, 의례라고 뺵빽이를 쓰며 외웠던 기억이 새록새록 돋아나더라고요. 리추얼이란 단어는 라틴어 'Ritu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의식, 의례, 전통습관, 관습 등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개인이나 공동체의 신념과 가치를 표현하고 강화합니다.

리추얼(Ritual)라이프
리추얼 라이프


리추얼이란

리추얼은 2021년에 MZ들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며 한차례 유행했는데요, 단순하고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루틴과는 다르게 '의식'을 가지고 행동한다는 점에서 본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신만을 위한 루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MZ문화에서 이 단어가 많이 사용 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밤새 헝클어진 침구류를 깔끔하게 정리하며 오늘의 시작을 의식화하고, 모닝커피를 마셔야 하루의 활력을 얻을 수 있다는 의식적인 행동도 모두 리추얼 라이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

설화수는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로, 전통 한방 성분을 현대적인 기술로 재해석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설화수는 리추얼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신제품을 중심으로 아침과 저녁의 스킨케어 리추얼을 제안했는데, 이 제품을 사용 할 때마다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며 스킨케어 리추얼을 즐기도록 독려합니다. 또한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과 체험공간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제품의 사용법과 리추얼을 강조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리추얼을 따르도록 유도했습니다.

 


 

빙그레의 요플레

요플레를 먹어보지 않은 한국인이 있을까요? 요플레는 '건강한 아침 리추얼'을 강조하며 마케팅에 성공했습니다. 아침 식사 대용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란 것을 강조하며, 아침마다 요플레를 먹는 습관을 제안했습니다. 

 

TV광고,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며 고객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고객들과의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딥티크의 캔들

딥티크는 프랑스의 고급 향수 및 캔들 브랜드로 리추얼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과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향초는 단순한 조명 도구가 아니라 일상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향기임을 강조했습니다.

 

향초를 사용해  하루의 시작과 끝을 특별하게 만드는 향기 리추얼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향을 사용하여 활기를 찾고, 저녁에는 다른 향을 사용하여 릴랙스 하는 시간을 갖도록 제안합니다.

 


 

마무리

리추얼을 사용해 브랜딩에 성공한 사례까지 살펴보았는데요, 평소에 이 단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더라도 우리는 사실 이미 리추얼 속에 살고 있습니다. 리추얼은 개인에게 안정감과 목적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의 질을 높입니다. 이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하는데도 도움을 주는데요, 본인의 맞춤형 리추얼을 통해 더 나은 심신 건강과 삶의 균형을 찾아가면 좋겠습니다.

'세경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기정화 식물  (0) 2024.07.31
통영 여행  (0) 2024.07.28
초복, 중복, 말복  (1) 2024.07.26
코엑스 박람회  (0) 2024.07.24
여름 계곡 추천  (0) 2024.07.21

댓글